dvn<감탄시대>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와 공동으로 산업별 시장 동향과 전망을 기획, 연재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해당 산업의 시장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세계 시장 흐름을 파악해 기술 개발 전략과 투자 전략 방향 수립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편집자주>

 

일상의 탈피, 시간과 공간의 탈피,그리고 새로운 세계의 전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테마파크는 영상, 모션, 햅틱, 사운드 등 오감기술을 체험이나 오락의 효과를 극대화한 테마파크를 말한다. VR/AR 테마파크는 실감 표현기술인 3D 영상, 입체 사운드, 햅틱 기술과 장치기술인 기구의 움직임 제어, 실내 GPS 기술 그리고 인터랙션 기술인 멀티터치기술, 제스처인식기술 등이 필요하다.

VR/AR 테마파크의 범위는 가상현실과 인터랙션 기술을 포함한 테마파크 영역이며 공급망 기준으로 실감표현, 장치,인터랙션, 무선플랫폼 영역을 포함한다. 기술적으로는 오감 표현 기법인 3D 영상, 입체사운드, 햅틱스 기술과 모션 플랫폼과 같은 장치 기술뿐만 아니라 제스처, 멀티터치 등과 관련된 인터랙션 기술 및 위치정보 센서, 무선 플랫폼 기술까지 포함한다.

 

성장 원동력은 기술의 국산화,영상산업과의 연계, 최첨단 장비이용

우리나라에서 VR/AR 테마파크 분야 성장을 위해 가격경쟁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핵심기술의 국산화가 필요하다. 현재 테마파크 요소기술은 기획에서부터 디자인, 장비까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해서 개발원가의 절감과 관련 기술을 보유한 산업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영상산업 콘텐츠를 체험으로 연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국 영상산업은 테마파크와 직결되어 테마파크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미녀와 야수, 라이온킹 등과 같은 영화가 수요자로 하여금 디즈니랜드를 선택하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한류의 성공과 영상부문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영상산업과 연계한 테마파크의 도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AR시장은 2014년 7억 3,200만 달러. 국내 AR/VR 테마파크, 향후 30%이상 성장

시장조사업체 Juniper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AR시장은 2010년 200만 달러미만에서 2014년 7억 3,200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ABI Research는 애플리케이션 판매, 가입비,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 광고수익 등을 포함한 AR 시장의 매출규모가 2014년 3,500만 달러 수준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테마파크 사업자는 2010년 기준으로 총 241개이며 입장객 수를 기준으로 세계 25대 테마파크에 2개가 들어간다. 2006년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상위 6개사의 총매출은 약 5,5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테마 파크 산업은 관광 활성화,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부수적 경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연간 유료입장객수는 2000년 기준으로 100만 명을 넘었던 국내 6대 테마파크의 입장객 추이가 2002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해마다 입장객당 단가가 올라가는 추세이고 2004년을 기점으로 주 5일 근무제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매출액 측면에서는 2005년까지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그 이후 매출액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매출 감소의 배경으로 외적인 요인으로는 종합 휴양지와 리조트를 포함하는 레저산업의 성장이 테마파크의 매출을 잠식하고 있으며 내적 요인으로는 관람객들을 위한 콘텐츠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이에 일상에서 느끼지 못하는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테마파크에 대한 전략으로 영화사들이 보유한 콘텐츠와 연계하여 하이테크 기술과 접목한 스토리 텔링형 AR/VR 테마파크에 대한 기획이 추진되고 있다.

국내 AR/VR 테마파크 시장규모는 일반 테마파크 시장과 AR/VR 시장의 동향, 그리고 일본의 관련시장 전망자료에 기초하여 추정할 경우 AR/VR 시장은 전체 테마파크 시장 규모의 7%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추정치를 국내 테마파크 시장규모에 적용할 경우 국내 AR/VR 시장의 규모는 국내 AR/VR 테마파크 시장 성장전망와 같이 추정된다. 이처럼 최근 테마파크 시장의 정체에도 불구하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테마파크 시장은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며 주요 기술 분야에서 연구개발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