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지금 떨고 있니? 모래시계의 명대사가 눈에 선하다. 경천동지라는 말이 있다. 하늘도 놀라고 땅도 놀랄만큼 깜작 놀랄만한 일이란 뜻이다. 진동을 통해서 우리는 세상에 태어났고, 진동을 느끼면서 한 세상 살다가, 부르르 떨면서 세상을 떠나가는 것인지 모른다. 그만큼 진동은 우리 일상에 아주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 해결에 있어 진동원리가 실감하지 못하며 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진동(Vibration)의 원리는 기술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18번째 발명원리로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과 동질의 것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진동이 없다면 진동을 이용한다. 이미 진동을 이용하고 있다면 , 진동수를 증가시키거나 , 공명주파수를 이용하거나, 기계적 진동을 압전 진동으로 바꾸거나, 초음파 진동을 전자기장과 연계하여 이용한다. 


 
사례로 보기
진동의 원리 적용 사례는 초음파 세척기, 연어의 역류, 진동 의자, 전동 치솔, 휴대폰 진동, 면도기 진동, 진동체험관, 초음파 건강진단, 초음파 어군 탐지기, 초음파 결함 검사기, 왕복 진동 기구 등이 있다. 

초음파세척기는 미세한 틈새의 오염을 효율적으로 세척하기 위하여 안경, 채소에서 반도체, 기계장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된다. 연어나 송어가 거찬 강물이나 포고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데는 진동과 나선운동이 한 몫을 차지한다. 의자에 기계진동이나 음향 진동 장치를 장착하여 건강과 휴식을 돕고 있다. 치솔에 전동 장치를 장착하여 빠른 시간에 남녀노소 누구나 효율적으로 이를 닦을 수 있게 되었다.

하루에도 수없이 울려대는 휴대폰 진동을 통하여 우리는 사람과의 소통을 지속하며 살고 있다. 면도기도 마찬가지다. 구식 면도기는 직선 운동과 회전운동으로 면도를 하였으나 잔털까지 깍아내는 데는 비효율적이었다.

 여기에 진동을 더하자 효율이 배가되었다. 여행으르다니다 보면 진동 체험관이라는 신기한 곳을 만나기도 한다. 세상의 온갖 음향과 기계 동작을 사람이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증폭하고 가시화하여 즐기게 하는 곳이다. 

초음파를 이용하면 태아 검진, 발병 상태의 검진도 할 수 있다. 수중에서는 물고기 떼가 어디로 이동하는지 추적하는 이동하는 초음파 어군 탐지기로도 활용된다. 단단한 물체나 구축된 대규모의 시설물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초음파를 이용한 비파괴 검사법이 이용되기도 한다. 왕복 진동을 그용하면 그네, 믹서, 놀이기구 등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진동 원리의 핵심 동기는 어디에 있을까?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한 떨기 꽃잎의 떨림에 감동하기도 하고, 사랑이나 신앙의 떨림에 입힘어 평생을 살아가기도 하며, 리더의 떨림에 힘입어 평생 직장으로 삼기도 한다. 한가닥 떨림이 즐거움인지 두려움인지 무관심인지는 전적으로 개인과 기업의 관심과 인과에 달려있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