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천억 규모의 '컨텐츠 공제조합'이 설립해 자금여력이 부족한 컨텐츠 업체들을 대상으로 1조9천억원의 융자를 보증해주는 등 컨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 지원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 주관한 '콘텐츠 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과 함께 3년간 3만 9천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공청회는 영세 콘텐츠 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공제조합 설립과 관련하여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업계의 관심을 반영하듯 업체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 2월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진행한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 연구 결과가 발표됐으며,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을 골자로 한 ‘콘텐츠산업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해 참석자들 간에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지난 5월 7일 입법 예고한 개정안은 △공제조합에 대한 관리.감독 사항 △주요 사업 △기본 재산 등을 명시해 공제조합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도록 규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제조합 설립에 따라 그동안 콘텐츠 업체의 가장 큰 애로 요인으로 지적돼온 담보 부족에 따른 자금조달 문제가 획기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콘텐츠 공제조합은 가입한 조합원들에게 보증과 대출을 제공해 콘텐츠 산업계의 자금난을 해소하자는 취지로 설립되는 것이므로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기존 정책 금융과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준현 기자 dream9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