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일자리 문제로 자신의 일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미국민들의 일자리를 많이 늘리지 못해 자신의 백악관 일자리인 대통령직을 잃어버릴 위기에 빠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 유권자들이 표심을 정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는 일자리다. 특히 6월부터 9월까지의 실업률과 일자리 창출 등 고용성적표가 가장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미국민들의 표심은 9월 초 노동절 때 대략 결정되기 때문에 7·8월의 고용성적표로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업률 7.5%이상 됐을 때 재선에 성공한 대통령 없어
더욱이 11월 선거 이전에 7%대로 실업률을 낮추려면 앞으로 한달에 무려 21만9000명씩 일자리를 늘려야 하는데 그럴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올 1분기(1월~3월)에는 한달에 22만6000명씩 일자리를 늘렸지만 2분기(4월~6월)에는 한달 7만5000명으로 1/3분 수준으로 급속 냉각돼 있기 때문이다.

미국 역대 대통령 선거를 보면 실업률이 7.5% 이상 됐을 때 재선에 성공한 현직 대통령은 한명도 없었다. 이런 점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1980년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지미 카터 대통령은 공화당의 도전자 로널드 레이건 후보에게 패배해 단임에 그쳤다.

위기를 실감하는 듯한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 6월 불경기 종료가 선언된 후부터 거의 500만개의 일자리를 회복시켰으며 최고 10%까지 올라갔던 실업률도 지속적으로 하락시켜 이제 7%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근본적으로 자신의 경제성장정책은 잘 작동해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유럽위기 등 외부요인에 의해 주춤하고 있는 것이며 워낙 패인 골이 깊어 상처를 완전 치유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서 오히려 재선시켜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일자리 문제로 자신의 일자리를 상실하지 않으려면 앞으로 남은 두세달 동안 미국민 일자리를 최대한 늘려 실업률을 적어도 7%대로 떨어뜨려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그가 살아남을 기회도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첫째는 공화당 출신이지만 경제만 보고 결정한다는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버냉키 의장은 실업률이 눈에 띄게 개선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약속해 놓고 있다. 그의 마지막 남은 카드는 적어도 6000억달러를 푸는 3차 양적완화, 즉 돈풀기이다.

엄청난 돈을 풀면 민간업체들에게 돈줄이 풀리고 고용을 더 늘리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앞으로 대선 이전에 7%대로 실업률을 떨어뜨리려면 한달에 21만 9000명씩 일자리를 늘려야 하지만 올 1분기만 해도 한달 평균 22만 6000명씩 증가시킨 전례가 있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닌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경합지 사정이 미 전국평균보다 좋다는 것이 그나마 위안
두번째 기회는 대선승부를 가를 경합지의 일자리 사정이 미 전국평균보다 좋다는 점이다. 11월 6일 대통령 선거의 승부를 가를 플로리다, 오하이오, 버지니아, 아이오와, 위스콘신 등 경합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회복세가 다른 지역보다 좋기 때문이다.

버지니아의 실업률은 2009년 7.1%였으나 현재는 5.6%로 떨어져 미국 전체에서 9번째로 낮은 호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아이오와는 6.3%에서 5.1%로 하락해 경합지 가운데 가장 좋은 일자리와 경제상황을 보이고 있다. 경합지중에서 격전지로 꼽히는 오하이오는 실업률이 2009년 10.6%였으나 현재는 7.4%로 급락해 있다.

실제로 이들 지역에서는 “오바마 경제정책 때문에 경제가 나빠졌다”는 롬니 후보의 말이 먹혀들지 않고 있다. 심지어 이들 지역 공화당 출신 주지사들도 “일자리와 경제성장이 많이 좋아졌다”고 공언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과연 8%의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경합지에서의 승리로 대통령 자리를 지켜내는 또다른 기록을 세울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내일신문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