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변화(Color changes)의 원리는 기술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32번째 발명원리로서 전자기장 중에서 광학장의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네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물체 또는 환경의 색을 바꾼다. 물체 또는 환경의 투명도를 바꾼다. 색상을 가진 첨가제를 넣어 대상물체와 Process의 관찰을 쉽게 한다. 색상 첨가물을 기존에 사용하고 있다면 발광성의 특성을 사용한다.

색상 변화의 원리 적용 사례는 반도체 포토 공정, 투명한 제품, 온도에 따라 색이 변화되는 제품 등이 있다. 물체나 외부 환경의 색을 변화시키는 예로서 보호색, 대비색 등이 있다.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보호색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적으로부터 노출되지 않도록 숨기거나 위협적인 모양 또는 색깔을 띠게하여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

카멜레온, 자벌레, 독수리 눈모양의 문양을 가진 나방 등이 보호색을 활용한다. 등산복이나 미화원 복장 등은 위험에 처했을 때 사람들로부터 쉽게 눈에 띨 수 있도록 나무와 보색대비를 이용하거나 야광, 형광색 등을 이용한다.

물체나 외부 환경의 투명도를 변화시킨 제품으로는 투명 사진기, 투명 시계, 투명 텐트, 투명 화장실, 투명 유리로된 건물 등이 있다. 물체를 투명하게 함으로써 빛이 일방향 또는 쌍방향으로 투과하여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화장실 유리, 자동차 유리, 건물 유리 등은 안에서는 밖이 보이지만 밖에서는 안쪽이 보이지 않도록 편광 코팅이나 필름으로 처리되어 있다. 이런 원리는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정면에서만 보이고 타인이 측면에서는 보지 못하도록 하는 데도 활용된다. 투명도를 극단적으로 활용하면 불투명과 투명의 빛 투과차이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색상을 가진 첨가제를 넣어 대상물체와 Process의 관찰을 쉽게 하거나, 색상 첨가물을 기존에 사용하고 있다면발광성의 특성을 사용한다. 방사성 동위원소를 투여하여 추적함으로써 인체에서 생리 현상, 식물에서 대사 현상,화학 반응 과정 등을 규명하는 데 활용 한다.

온도에 따라 색상 변화가 일어나는 원리를 활용하여 특정한 현상을 알려주기도 한다. 프라이팬의 달궈지는 정도를 알기 위하여 열센서를 가운데에 코팅한다. 소주병이나 맥주병의 표면에 온도가 낮아지면 색깔이 변하는 청섹이나 적색의 물질로 로고를 인쇄하여 차가운 상태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색상변화 원리의 핵심 동기는 어디에 있을까? 광학장을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거나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의 주위에는 빛과 어두움의 그림자가 매우 많다. 어둠은 밝히고 빛은 고루 나누어지도록 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행복지수가 높아질 것이다. 색깔 변화라는 것는 결국 무색 투명한 것과 칠흑같은 어두움의 사이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빛의 파장의 변화와 조합에 따라 빨주노초파남보의 무지개 세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나는 빛 쪽에 가까이 있는가 어둠 쪽에 가까이 있는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