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서비스 수요변화와 산업 특징

 

이동성이 강화된 IPTV서비스

Mobile IPTV는 무선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IPTV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무선으로 IPTV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무선구간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핸드오버와 같은 이동성지원기술을 통해 IPTV서비스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향후 기술전망은 비용이 저렴한 WLAN이 Mobile IPTV 전송 대안 네트워크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무선AP(Access Point)가 많기 때문에 설치와 제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서비스를 위해서는 일체의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솔루션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Mobile 단말기에 재생 S/W와 IPTV에서 제공한 ESG(Electronic Service Guide)를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채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미디어서비스 수요변화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가장 큰 성장 요인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기존 MP3 플레이어, PMP, PSP, PND등이 가지고 있는 고유 기능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통합돼 모바일 비즈니스 구조가 개방형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의 수직결합에서 통합 형태로 진화해 자유로운 유통기반이 형성되고 있다. 동일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방송, 통신 네트워크와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의 변화는 방송통신 산업 구조를 바꾸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방송과 인터넷 결합은 기존 고정 서비스 방식에서 벗어나 개방형 서비스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네트워크 전송속도 고도화에 따라 Mobile 동영상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CES 2009에서 미국방송사연합(OMVC)이 ATSC기반 MobileDTV 서비스 계획을 발표한 이래, 국내업체들은 MobileDTV 수신기능을 갖춘 단말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방송매체산업은 차세대 컨버전스의 경쟁 승부처로 Mobile IPTV와 스마트폰에 기반을 둔 Mobile 인터넷 TV 등이 주목 받고 있다.

국내 Mobile IPTV 솔루션 시장규모는 2012년 40억 원, 2016년 212억 원 규모로 추정 중이며, 세계시장 규모는 2012년 2,160억 원, 2016년 11,448억 원 규모의 성장이 전망된다.

 

Mobile IPTV 솔루션과 IPTV 솔루션은 하나의 산업군

Mobile IPTV 솔루션 산업은 기존의 IPTV 솔루션 산업과 크게 상이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기존 IPTV 솔루션 경쟁기업들이 Mobile IPTV 솔루션 산업에서도 활동할 것으로 전망되고 산업의 구조도 유사해 하나의 산업군으로 간주해도 무방하다.

실제로 기존의 IPTV 서비스 사업자들은 Mobile IPTV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케이블TV 서비스 사업자들도 Mobile IPTV 서비스 사업에 진출할 전망이다.

고정형 IPTV 서비스에 대한 제도가 정착되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PTV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는 관련 업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무선 네트워크의 진화, 스마트폰, 넷북 등 고성능 휴대단말의 확대, Mobile OS와 브라우즈 등 SW플랫폼의 중요성 증가, 모바일웹 2.0 등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도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시장 역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업체들은 이동성이 강조되는 서비스 트랜드에 발맞추어 Mobile IPTV 솔루션 분야로도 연구 개발 범위를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