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 후 첫 행사 G밸리에서 시작 … 박근혜, 안철수도 방문할 듯
 
 

대통령선거가 9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선주자들이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제민주화가 이번 대선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면서 중소기업 집적지인 G밸리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후보 간담회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인 대통령 후보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문후보는 지난 16일 오후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후 첫 행사를 17일 오전 10시30분부터 G밸리에서 진행했다. 구로동 서울디지털1단지 태평양물산 3층에서 ‘일자리창출 각계대표 간담회’를 연 것이다. 문재인 후보의 ‘일자리창출 각계대표 간담회’는 당초 중소기업중앙회가 있는 여의도에서 개최하려던 것을 “중소기업이 밀집한 현장으로 가야한다”는 박영선 의원(구로을)의 주장을 수용, G밸리로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는 G밸리 기업 CEO와 근로자, 이영재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회장과 일반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장,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경총 부회장 등 경제단제장과 한국노총, 민주노총, 청년유니온 등 노동단체 인사가 참석했으며 주요 언론사 기자들이 대거 참석해 뜨거운 열기속에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일자리 창출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답변 했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방문을 시작으로 다른 대선 주자들도 잇달아 G밸리를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매월 열리는 ‘G밸리 CEO포럼’ 강연을 검토하고 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역시 대선 출마 선언 후 ‘G밸리 CEO포럼’ 강연을 통해 자신의 정책을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밸리 현안 해결 기회
 
대선 주자들이 G밸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G밸리 기업인과 관계 기관, 단체들은 대선국면이 각종 현안 문제를 풀어갈 기회라 보고 대응에 분주하다.
 
현안 중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로 꼽히는 건 가리봉지구 재개발. 가리봉동 재정비촉진사업은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의 지원·육성을 통한 도시경쟁력 제고와 관광자원 개발 ▲IT 등 신산업으로 전환된 서울디지털산업단지와 연계한 복합기능도시 개발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 IT, 벤처, 고도기술 등 첨단산업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반면, 배후지인 가리봉동 지역은 불량한 주거·낙후된 상업환경과 기반시설 미비로 주변지역의 변화에 상응하지 못함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다. 주변 산업단지와 연계한 주거·상업, 문화, 유통시설이 조화된 복합기능 도시로 개발함으로써, 도시환경개선은 물론 도시기능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구로구에 따르면 이 사업은 LH공사의 경영난과 주민들의 찬반양론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재개 가능성이 높아졌다. G밸리 기업인들과 구로구는 대선 국면에서 중앙정부에 가리봉 재개발 문제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해결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수출의 다리’와 철도 지중화 문제 역시 주요 이슈다.  ‘수출의 다리’는 서울디지털 2~3단지를 잇는 고가도로. G밸리 교통체증의 원인 제공자로 꼽히고 있다. 광명 부천 방향, 서부간선도로와 이어지는 곳이라 출퇴근 시간은 물론 일과 시간까지도 심각한 정체를 겪고 있다. 철도 지중화는 G밸리가 철도로 인해 단절되고 교통정체도 심하기 때문에 이를 지중화해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래전부터 G밸리 현안문제로 꼽혀온 문제다.
 
G밸리 기업인과 시민단체, 금천구는 수출의 다리와 철도 지중화 문제를 대통령 선거에서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문화 인프라 확대, 생활 환경 개선, 근로자를 위한 편의 시설 확대 등 G밸리 현안문제를 대선 국면에서 적극 문제제기할 계획이다.
 
 
이은연 기자 bookshim12@naver.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