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중심 녹색산업도시 운동 추진
“G밸리 발전을 위해 지역주민과 기업인-근로자가 적극 나서야”
 
 
G밸리는 지난 시절 구로공단으로 불리우며 수출한국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낙후된 인프라로 1만2천 기업과 14만 근로자들이 큰 불편을 느끼고 있다. 
 
특히 수출의 다리를 중심으로 한 교통 문제는 지난 30여년간 끊임없는 민원 대상이었으나 여전히 미해결로 남아있다. 또 가리봉 재개발 사업도 진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G밸리가 과거 구로공단 시절 이미지를 벗어 나지 못하자 지난해 시민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녹색산업도시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또 인명진 이사장(갈릴리교회 담임목사)을 중심으로 기업인과 지역주민 등이 모여 (사단법인)녹색산업도시추진협회(이하 협회)도 만들었다. 지금은 500개 기업 대표 등 총 800여 회원이 가입한 상태. 
 
협회는 지난 해 11월 금천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제1회 G밸리 발전대토론회’를 개최하고 ‘G밸리 발전을 위한 민·공·관 상호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지난 4월17일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한 ‘제1회 G밸리 청책희망 콘서트’를 개최해 G밸리 발전을 위한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기도 했다.
 
그결과 지난 6월 협회를 비롯해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서울시와 구로구, 금천구, 산단공 등 6개 지자체 및 기관으로 구성된 ‘G밸리 발전협의회’가 출범했다. 협의회는 G밸리 발전 방안을 민·공·관이 함께 협의·결정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G밸리를 녹색산업단지로 탈바꿈
 
협회 사무국을 이끌고 있는 박성명 사무국장은 “G밸리는 지난 시절 수출한국을 이끌던 대표적인 곳으로 서울시 유일한 산업단지다. 하지만 수십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는 교통문제 등 개선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이제는 민간이 중심이 돼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전망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원활한 추진과 협조를 위해 민·공·관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해 우선 추진하고 있는 구로공단 역사기념 사업은 한국현대사를 관통하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기념하는 건물과 거리를 G밸리 일대에 조성해 테마형, 복합문화형 공간으로 꾸미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협회는 서울시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가리봉동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일명 ‘벌집체험관’을 조성하고 있다. 과거 산업화 시절 ‘벌집촌’으로 불리던 노동자들의 주거 생활시설을 복원해 70~80년대 공단 노동자들의 일상생활을 재현, 당시 시대상과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생활체험관으로 꾸며 올 연말 개관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지난 4월 G밸리 희망청책 콘서트에서 “구로공단 역사기념 사업은 G밸리의 역동성을 증명하고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G밸리의 훌륭한 문화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
 
G밸리 녹색교통체계 구축 사업도 올해 주요 추진 사업이다. 전기 자전거 200대 규모로 추진중인 이 사업은 가산디지털역에 공공대여시스템을 갖추고 내년 3월 시범 운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구로구청, 금천구청, 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자전거 도로 정비 등 협의에 들어간 상태다.
 
가산 디지털 2단지를 중심으로 패션 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패션센터 건립도 협의하고 있다. 
 
디지털 2~3단지는 7~80년대 우리나라 패션 수출 산업 단지로서 맹활약했으나 중국 등에 밀려나면서 급격히 위축됐다. 예전처럼 국제하청 중심의 생산기지가 아닌 밀라노처럼 세계 패션의 흐름을 이끌고 패션산업을 지원할 센터 건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따라 논의가 진행돼 왔다.
 
민(民)이 G밸리 교통문제 해결
 
무엇보다 G밸리 최대 숙원은 교통문제 해결. 협회는 지난 해 ‘수출의 다리 정체 해소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해 총 4만8천명의 서명부를 서울시에 전달한바 있다. 협회는 G밸리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G밸리를 관통하는 철도 구간을 지하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G밸리가 낙후된 원인이 철도가 심장부를 가로질러 지리적으로 단절돼 있기 때문이고, 2ㆍ3단지를 연결하는 ‘수출의 다리’의 만성적인 교통정체 역시 국철을 지중화하지 않는 한 대안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철도구간 지하화는 광명, 안양 등 인접도시를 엮는 친환경 교통망을 이룰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를 통해 녹색도시모델 개발이 확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철도구간 지하화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G밸리 발전 협의회와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해 ▲ 독산동 두산길과 3단지간 지하차도 건설 ▲ 서부간선도로 상행 진출 램프 신설 ▲ 가마산길 구로 IC 하부 교차로 조성 ▲ 철산교 확장 ▲ 서부간선도로의 일반도로화 등을 우선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박국장은 “민이 나서서 국철 지하화를 적극 요구하고 제기하면 중앙정부는 이를 무시할 수 없다. 중앙정부의 정책을 바꾸고, 법률을 바꿀 수 있는 국회를 움직이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야 한다”며 올해안에 2차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준현 기자 jh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