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 사회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의 양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했다. 독자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정보기반사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식정보활용백문백답’을 신설했다.<편집자 주>
 
 
시장정보, 제품정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시장정보, 시장보고서, 제품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주요 정보원은 다음과 같다.
 
전자정보센터 EIC (http://eic.re.kr)
지식경제부의 지원으로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운영하는 IT 분야 전문정보 사이트로 중소기업을 위한 국내외 업계 동향, 각 분야의 심층 분석 기술정보, 정부의 관련 예산 정책 관련 DB를 서비스한다. 정보제공 카테고리는 산업동향분석, 일일동향, IT 통계, 정책/예산, 업체 정보, 기술개발뉴스, 컨퍼런스 등으로 구분된다.
 
금융감독원 DART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스템(DART: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으로 상장 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이다.
 
BIZ Finder (http://www.bizfinder.go.kr)
중소기업청이 주관하고,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시장/기술보고서, 기업정보, 상품정보 등을 제공한다. 시장/기술보고서는 기업과 기술 동향을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며 기업정보는 기업 개요, 사업장 정보, 주요 상품, 재무현황 등을 제공한다. 상품정보는 상품의 특징, 제조사와 판매처 정보 등을 제공한다.
 
IT Find (http://www.itfind.or.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IT 산업 전반에 관한 국내외 기술, 시장과 경영정보 등을 제공한다. IT 분야에 관한 연구결과 보고서, IT 발간물, 유관기관 웹정보, 특허정보, 학술정보, 표준정보, 뉴스정보, 동영상 자료, 통계정보 등을 제공한다.
 
ThomasNet (http://www.thomasnet.com)
미국과 캐나다에 위치하는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67000개 이상의 제품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명, 연락처, 주요 제품명, 수입․수출시장, 창립연도, 직원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Global information, inc. 
(http://www.giikorea.co.kr)
전세계 250여 리서치사와 연계해 30000건 이상의 시장조사 보고서를 판매하며 고객 요구에 맞춰 해외시장을 조서․분석해 제공하는 맞춤형 시장 조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신 트렌드를 알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 사이트는?
 
과학기술분야의 최신 동향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미리안(http://mirian.kisti.re.kr)
신기술 정보 탐색 사이트로 과학 기술분야의 글로벌 동향, 이슈기술, 분석보고서, 미래기술연구 등을 제공한다. 또한 검색결과를 트리형태의 대화형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가시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정 기술과 관련된 키워드 와 논문, 특허, 분석정보, 동향정보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S&T GPS(http:www.now.go.kr)
국내외 최신 과학기술 정책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서비스하는 사이트로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과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진 과학 기술강국의 최신 과학기술정책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국가별 정책동향, 정책이슝, 국내외 정책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녹색기술정보포털(http://www.gtnet.go.kr)
녹색기술과 관련된 정책 산업, 기술 동향을 종합 모니터링하여 제공하는 사이트로 녹색기술을 5대 분류 27대 중점 육성기술로 나뉘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5대 분류는 에너지원 기술, 에너지 고효율화 기술, 산업 공간의 녹색화, 환경보호, 장원순환, 무공해 경제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성경제연구원(http://www.seri.org)
국내외 경영, 경제, 산업, 정책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여 웹 과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해마다 글로벌 10대 유망기술, 10대 히트상품 등에 대한 보고서도 함께 발표하고 있다.
 
LG경제 연구원(http://www.lgeri.com)
경제, 경영, 산업분야의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관한 보고서를 발행, 서비스하고 있다.
 
LG Elit(http://www.lg.or.kr)
LG 상남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기술동향정보’ 메뉴에서는 국내 신문사과 주요 사이트들과 연계하여 과학뉴스, 분야별 동향정보, 산업동향정보, 해외과학기술동향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