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개발사업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부처별로 운영되던 과제, 연구인력, 장비 등의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요구가 제기되었다. 

이에 국가 차원의 종합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해 국가 R&D 사업의 종합 조정을 지원하고 관련 정보와 자원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R&D 투자효율성을 제고하자는 취지에서 구축하게 된 것이 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http://www.ntis.go.kr)이다.

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를 비롯, 15개 부처·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D사업의 과제 정보, 참여인력 정보, 연구성과 정보, 장비•기자재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가공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NTIS,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는 국가연구개발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식 포털로서,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발생한 과제, 인력, 장비 및 연구성과물 정보를 원스톱 서비스하고 있다.
 
▶NTIS 사업관리서비스(rndgate. ntis.go.kr) : 국가R&D사업의 종합적인 현황과 세부 과제의 수행기관, 과제책임자, 예산, 관리부처 등의 정보를 제공
 
▶NTIS 인력서비스(hurims.ntis.go.kr) : 국가R&D에 참여한 연구자의 전공과 재직기관, 연구실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각 분야 연구자나 전문가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함
 
▶NTIS 시설장비서비스(nfec.ntis. go.kr) : 국가R&D사업을 통해 도입된 장비와 기자재의 효율적인 공동 활용을 위해 대학과 연구기관이 보유한 장비와 기자재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
 
▶NTIS 성과정보서비스(roots. ntis.go.kr) : 국가 예산을 투입해 연구된 성과물에 대한 검색, 조회 및 분석기능을 제공
 
 
외국 정부기관에서 수행한 연구개발 관련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미국과 유럽에서는 정부기관이 지원하여 수행한 연구개발 관련정보를 각각 NTIS(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http://www.ntis.gov)와 CORDIS(http://cordis.europa.eu)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NTIS(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미국)
NTIS는 미국 상무부 소속기관으로 미국 내 연구개발결과물과 정부에 의해 생성된 정보는 물론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다양한 연구개발정보를 수집·서비스하며 동명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NTIS는 미 연방정부가 지원한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비즈니스 관련 자료에 대한 최대 정보자원 역할을 담당한다. NTIS에서 서비스하는 정보는 R&D결과 보고서 외에도 소프트웨어, 비디오 및 오디오 성과물과 350여 주제분류에 해당하는 300여만 건 이상의 출판물이 포함된다.
 
▶CORDIS(유럽연합)
CORDIS는 유헙연합위원회의 연구개발 정보 사이트로 CORDIS는 1990년부터 유럽연합에서 지원한 연구개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ORDIS는 유럽의 다양한 국가에서 수행된 과제와 성과, 연구자에 대한 정보를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6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다.
 
▶ReaD(Directory Databas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ctivities, 일본)
ReaD는 연구성과 활용과 연구개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 내 R&D활동에 대한 정보를 망라적으로 수집·제공하는 사이트다. ReaD서비스는 연구기관, 연구과제, 연구자, 연구자원 정보를 서비스하며 과제정보는 약 53,000여건에 이른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