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 중 권리정보, 요약정보, 대표도면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절차는 무엇인가요?

 
 
 IT 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 사회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의 양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했다. 독자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정보기반사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식정보활용백문백답’을 게재한다.<편집자 주>
 
한국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를 가장 쉽고 저렴하게 검색하거나 출력할 수 있는 사이트는 한국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http://www.kipris.or.kr)이다.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특허전문 검색DB로서 1947년 이후의 산업재산권9특허, 실용, 의장, 상표) 정보를 무료로 검색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검색사이트다.
 
통합 검색 창에서 특허실용, 디자인 및 상표, 해외특허 데이터 검색이 가능하며, 결과 내 검색을 실행할 수 있다. 검색결과는 전체, 특허실용, 디자인, 상표, 미국공개, 미국등록, 유럽공개, PCT, 일본 PAJ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또한 “결과 내 재검색”이라느 기능을 활용해 특허정보 중 권리정보, 요약정보, 대표도면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결과 내 검색’이란 ‘일반검색’ 또는 ‘항목별 검색’에서 검색식을 입력해 얻은 결과 범위를 축소하거나 검색식을 변경하기 위해 검색식을 수정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검색어 입력을 위해 이전 검색화면으로 되돌아가지 않고도 편리하게 재검색할 수 있다.
 
결과 내 재검색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검색항목을 선택하고 ②검색어를 입력한 후 ③‘결과 내 검색’ 체크박스에 체크한다. 
 
그리고 ④‘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 내 검색’이 이뤄진다. 항목별 검색에서 검색 항목별 입력란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과 동일하다. 
 
‘결과 내 검색’ 체크박스에 체크하지 않을 경우 이전 검색결과와 상관없이 재검색이 이뤄져 주의해야 한다.
 
‘발명의 명칭(TL)’에 ‘자동차’가 포함되며 ‘출원일자(AD)’가 2003년인 특허실용 검색 또한 초록과 대표도면이 동시에 제공하는 ‘초록정보 결과리스트’라는 기능을 활용해 특허정보 중 권리정보, 요약정보, 대표도면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초록정보 결과리스트는 출원번호, IPC분류, 출원인, 등록일자 등 특허실용의 기본 정보 외에 특허실용 초록의 내용을 리스트화해 보여준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