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 사회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의 양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했다. 독자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정보기반사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지식정보활용백문백답’을 게재한다.<편집자 주>
 
단체표준을 제정한 기관과 관련 표준화기구에서 검색과 열람을 제공하고 있다.
 
표준검색 제공 사이트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http://www.astm.org/DIGITAL_LIBRARY/INDEX.shtml
미국 시험재료협회로 금속재료, 절연재료, 기타 많은 재료의 시험법을 규정하고 있다. 약 12,000건의 표준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e)
http://webstore.ansi.org/
미국 내 기술표준 개발 육성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ISO와 IEC 일원이다. 이 사이트에선 ANSI 표준뿐만 아니라 ISO, IEC 표준도 제공한다.
▶▶IEEE(Institu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http://standards.ieee.org/
미국 국제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 받은 전문기구로 미국의 전기•전자•컴퓨터 공학 이론과 실체를 향상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이곳에서는 관련분야 표준 2000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http://www.iso.org/iso/iso_catalogue.htm
지적 활동이나 과학•기술•경제활동 분야에서 세계 상호 간 협력을 위해 1946년 설립한 국제기구로 이곳에서는 18500여건의 국제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표준원 국가표준인증종합정보센터
http://www.standard.go.kr
부처별, 기관별로 산재된 표준 정보를 포털형식으로 통합해 서비스하는 표준정보검색사이트로, 표준정보뿐만 아니라 국제표준화와 관련된 동향, 표준에 대한 다양한 관련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NDSL
http://www.ndsl.kr
KISTI가 구축한 학술지, 논문, 특허정보, 동향분석정보, 연구보고서, 표준, 사실정보의 통합검색 서비스로 약 60000여건의 KS, ISO, IEC 표준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기술표준원과 협조를 통해 제공)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