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를 구분하는 기준이 있나요?

IT 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 사회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의 양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했다. 독자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정보기반사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지식정보활용백문백답’을 게재한다.<편집자 주>
 
목록, 색인, 원문 데이터베이스란 뭔가요?
데이터베이스를 구분하는 기준이 있나요?
 
목록(catalogue)
일정한 체계에 의해 작성된 특정 주제에 대한 자료 리스트. 일반적으로 일정한 종류의 사물을 언어로 표현해 나열한 것을 뜻한다. 도서관에서는 이용자 검색 편의를 고려해 목록을 편성하는데 이것은 이용자의 자료검색도구로 이용된다.
 
색인(index)
단행본·총서 등의 본문에 실려 있는 주요사항을 뽑아 이용자가 찾아보기 쉽도록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고 항목이 본문에 기재된 페이지를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찾아보기’라고도 하며, 항목 배열순서는 가나다순·알파벳순·부수순 등으로 이뤄져 있다.
 
원문 데이터베이스(full-text database)
서지사항이나 초록 등 2차 정보만을 수록하지 않고 본문 전체를 수록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뜻한다. 
 
원문 DB가 등장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대상 정보가 주로 법령이나 판례와 같은 법률 정보가 주를 이뤘지만 대상이 신문 기사나 학술 논문, 단행본, 백과사전 등으로 확대돼 현재는 문헌 유형의 원문 데이터가 대부분 대상 범위에 포함된다. 
 
대표적으로 도서관에서는 이용자들에게 쉽고 빠른 접근 환경을 제공하고자 원문 DB를 통해 학술논문과 학회지 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의 구분 기준
학술 DB는 논문의 원문을 DB로 구축한 원문 DB(JSTOR, Project Muse 등)와 논문의 서지, 인용정보를 DB로 구축한 서지·인용색인 DB(Web of Science, SCOPUS)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자는 논문의 원문을 얻기 위해 논문을 검색하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해당 논문이 실려 있는 학술지가 어느 원문 DB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지 알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논문을 찾기 위해 원문 DB에 직접 접근해 검색하기 보다는 서지/인용색인 DB에서 먼저 어느 학술지에 관심분야 논문이 수록돼 있는지를 찾은 후 해당 학술지 원문을 제공하는 DB에 접근해 원문을 획득하는 것이 보다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찾고자 하는 논문이 대부분 어떤 DB에 수록돼 있는지 알고 있다면 연구자가 관심 있는 여러 DB를 묶어놓고 동시에 검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서지·인용색인 DB
▶ Web of Science
Web of Science(WoS)는 과학, 사회 과학, 예술과 인문학의 다양한 주제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 서지정보와 인용정보를 제공한다. 
 
순수 연구논문을 비롯해 저널에 실린 Letter, Correction, Addition, Excerpt, Editional 혹은 Review 논문 등을 검색할 수 있다. WoS에서는 전자저널의 원문정보나 학술지의 소장정보, Journal Citation Reports 등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링크를 제공하기 Eoansd 이용자는 논문의 서지와 인용정보에서 원문에 이르기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WoS에서 제공하는 인용색인정보는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SCIE), Social Science Citation Index(SSCI), Arts & Humanities Citaion Index(A&HCI)이며, SCIE는 과학기술 분야, SSCI는 사회과학 분야, A&HCI는 인문예술분야 인용색인을 제공하고 있다.
 
▶ JCR (Journal Impact Factor)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과학과 사회과학 분야 저널에 대한 이용 데이터를 이용해 Impact Factor를 포함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저널 평가 팩터를 제공한다. 학술지 또는 카테고리별 연구영향력과 관계를 살펴 볼 수 있다.
 
▶ SCOPUS
2004년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SCOPUS는 5000개 이상의 출판사에서 출판한 18000종 이상의 과학·기술·의학·사회과학의 학술정보를 수록한 세계 최대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다. SCOPUS에서는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과 특허정보, 웹정보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으며 초록정보는 1966년부터 참고문헌 정보는 1996년 이후 논문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