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 사회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의 양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도달했다. 독자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정보기반사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지식정보활용백문백답’을 게재한다. <편집자 주>

 

실제 검색 연산자를 이용한 검색식을 상세하게 볼 수 있나요?

불리언연산자 (and, or, not), 인접연산자(/w, /n), 절단연산자(*, ?), 구 검색(“ ”)을 사용한 상세 검색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원하는 검색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는 검색식 작성 요령은 유사한 검색어를 통한 확장과 필수 단어를 중심으로 결과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검색식을 만들고 검색결과에서 필요없는 키워드는 검색결과에서 제거하는 방법이다.

 

검색식 형식
검색대상 필드명을 지정하고 뒤에 구분자인 ‘:’을 붙인 후 검색키워드와 검색연산자를 조합해 검색식을 완성한다.

[검색필드명] : 키워드 [검색연산자] 키워드

 

불리언 연산자(and, or, not)
‘A and B’는 A와 B 단어 모두를 포함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는 뜻이소, ‘A or B’는 A 또는 B 중 한 단어라도 포함할 경우 모든 문서를 검색한다는 의미이다. 특정 단어를 검색결과를 제외하고 싶다면 일단 ‘not C’라고 추가 입력하면 된다(and 대신에 &, or 대신에 |를 사용할 수 있다).

TI:( ((나노 or 나노입자 or nano or nanoparticle) and (기계 or machine or 머신)) not (튜브 or tube or nanotube) )

 

절단 연산자(*, ?)
절단 연산자는 키워드 전체를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에 사용한다. 위의 불리언 연산자 검색식이 아래와 같이 단순하게 정리되지만, 검색시간은 더 많이 걸린다.

TI:( ((나노* or nano*) and (기계* or machine* or 머신*)) not (튜브* or tube* or nanotube*) )

위에서 절단연산자가 뒤에 붙는 후방일치 검색을 수행한다. 또한 한글 검색에서는 아래와 같이 전방일치를 위해 절단연산자를 앞쪽에 붙일 수 있다.

TI:( ((*나노 or *입자) and (*기계 or *머신)) not (*튜브 or *tube) )

 

인접 연산자(/n, /w)
인접 연산자는 ‘a w/숫자 B’ 또는 ‘A n/숫자 B’와 같이 사용하며, A와 B 사이에 지정한 숫자 이하의 단어가 포함된 결과를 검색한다. w(within)는 앞뒤 검색어가 순서가 동일해야 할 경우 사용하고, n(near)는 앞뒤 검색어 순서가 상관없을 경우에 사용한다. 검색창에 ‘A w/3 B’를 입력하면 컴퓨터는 A와 B가 차례로 3 단어 안에 인접해 있는 문서만 보여 달라는 뜻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TI:((여행 or 관광) w/3 (모형 or 효과))

“한국형 의료관광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온라인 구전 여행정보의 신뢰와 구전효과 연구”와 같이 여행 또는 관광이 앞에 오고 뒤에 5개 이내의 단어와 함께 모형 또는 효과가 오는 제목을 모두 찾은 예이다. 주의할 사항은 인접 키워드는 예시의 위와 같이 or 연산자와 함께 쓸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이 and 연산자는 함께 쓸 수 없다.

TI:((여행 and 관광) w/3 (모형 or 효과))
TI:((여행 or 관광) w/3 (모형 and 효과))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