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연구소 설문조사

국민 10명중 7명은 ‘경제민주화 정책이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세금정책이 ‘부유층에 유리하다’고 보는 국민이 86%에 달했다. 경제개혁연구소(소장 김우찬 고려대 교수)는 지난 5일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30일~12월 1일 이뤄졌다.

조사결과 정부의 기업정책에 대해 설문 응답자의 86.8%가 ‘대기업 중심’이라고 답했다. ‘중소기업 중심’이라는 응답은 6.6%에 불과했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 항목에서는 ‘C학점을 주겠다’는 응답이 36.6%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D학점(23.3%)’, ‘F학점(21.8%)’, ‘B학점(14.7%)’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민주화 정책과 경제성장과 관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6.8%가 ‘경제민주화 정책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경제성장을 저해할 것’이라는 응답은 13.6%에 불과했다.

또 ‘경제민주화 정책 실현의 적임 후보’로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선택한 응답이 46.6%로 나타났다. 이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선택한 42.1%에 비해 4.5%포인트 높은 수치다. 문 후보를 선택한 비율은 호남과 서울지역, 30~40대, 고학련, 화이트칼라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박 후보를 선택한 비율은 영남과 강원ㆍ제주지역, 50대 이상에서 높았다.

경제개혁연구소는 “경제민주화 정책이 민주화라는 이념적 차원을 넘어 경제성장을 위해서도 이뤄내야 하는 과제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결과”라며 “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든 경제민주화 정책은 추진돼야 하며, 장기적으로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일신문 범현주 기자 hjbeom@naeil.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