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글로벌다중협력사업' 통해 페트로나스사와 우리기업 연결

코트라는 11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말레이시아 석유화학 기업 페트로나스(Petronas)와 '글로벌다중협력사업(GAPS: Global Alliance Project Series)'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GAPS사업 협약으로 국내 해양플랜트 기업 및 기자재 연구소들은 페트로나스와 기술 개발 및 비즈니스 협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페트로나스사는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석유화학 기업으로 2011년 매출액이 974억 달러로 말레이시아 GDP의 30%이상을 차지하는 거대 국영기업이다. 2012년도 포춘지 선정기업 68위에 올랐다. 
 
이 회사는 말레이시아 중장기 경제 개발 계획에 따라 석유, 화학 및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R&D 과제들을 함께 수행할 파트너를 찾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행사에 참가한 국내 해양플랜트 및 기자재 기업들은 이번 GAPS 프로그램으로 말레이시아 진출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페트로나스는 한국과 협력 확대를 위해 기업 R&D 센터 와 비영리 R&D 센터 2가지 형태의 글로벌 R&D센터 국내 설립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을 위해 방한한 페트로나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말레이시아 해양 석유 산업은 메이저 서구 기업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해 왔지만 서구 기업들은 원천기술을 빌미로 과도한 폭리를 취할 뿐 아니라, 기술이전에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며, “코트라와 맺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신뢰할 만한 한국 파트너를 찾길 기대한다.” 고 밝혔다.
 
김준현 기자 jh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