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은 지난 10일 익산시청에서 익산시와 '패션주얼리 국내복귀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익산에 유턴하는 중국진출 주얼리 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익산시는 중국 칭다오에 진출했던 주얼리 업체를 국내로 유턴시키기 위해 삼기면 일원에 주얼리 전용공단을 마련하고 350여개 기업을 입주 시키기 위해 유치활동을 펴고 있다. 11월말 현재 21개 업체와 투자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신보는 내년 하반기부터 주얼리 전용공단에 입주를 시작하는 유턴기업의 국내사업장 신·증설에 따른 시설자금과 정상가동에 필요한 초기 운전자금을 합해 업체당 최대 100억원까지 신용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증료를 0.2% 포인트 차감해 주고, 신용등급에 따라 50~85%로 적용되던 보증비율도 90%~100%로 상향했다.
 
또 은행의 적극적인 대출취급과 금리인하를 유도해 유턴기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 하기로 했다.
 
한편, 신보와 익산시는 주얼리 유턴기업의 성장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설명회, 세미나 등을 공동 개최하고 유턴기업에 대한 정보수집 및 조사연구 등 공동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한종관 신보 보증사업부문 이사는 "유턴기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내년 초 3,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국내로 복귀하는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국내 일자리창출과 경제활력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