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는 28일 국내 13개 문화산업 기업들과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재학생들을 위한 '문화콘텐츠학과 산학연계 현장실습'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플래텀, 아이디펍,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더게임스, 삼지애니메이션, 예인미디어, 예감, 포유미디어, 신신사유람단, 출판저널, 뽀로로파크, 동춘서커스, 춘천마임축제 등 13개 협력기업이 참여해 기업과 대학의 상호 협력을 통한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했다.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는 이 협약을 계기로 '콘텐츠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학기 중 단기 과정과 방학기간을 활용한 중기 과정, 4학년 2학기 전체를 인턴으로 근무하는 장기 과정으로 나뉘어 13개 문화산업 분야 기업에서 '문화콘텐츠학과 산학연계 현장실습'을 하게된다. 현장실습기간은 3주 3학점, 6주 6학점 이수 형식이다. 신청자는 문화콘텐츠학과 4학기생 이상이면 신청가능하며 인턴십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일정한 장학금이 지급된다.
 
건국대 문화콘텐츠 학과는 지난 26일 문과대학에서 이들 13개 문화산업체 대표와 학생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면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국내 대학 콘텐츠 융합형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성과발표회도 함께 개최했다.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김기덕 교수는 "문화콘텐츠학과는 학교 수업과 함께 유망한 산업체와의 현장밀착형 교육을 병행해 핵심 문화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며 "문화콘텐츠의 특성상 산업체와의 긴밀한 유대는 필수적이며, 내실있는 산학협력을 통해 특성화된 학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트업미디어 플래텀의 경우 내년 1월 2일부터 인턴십을 시작하며 2013년 1학기 6주 간의 인턴십 과정과 하반기 학기 전체 인턴십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은 인턴십 참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업무교육 및 멘토링을 진행하며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신입사원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플래텀 조상래 대표는 "플래텀을 통해 인터넷, 소셜 및 모바일 분야에서 새로이 등장하고 변화하는 다양한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턴십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문화콘텐츠학과의 열정적 학생들을 통해 기업이 배우는 것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13개 기업은 협약식 체결식 이후 오픈리쿠르팅 형식의 기업설명회를 진행했으며, 문화콘텐츠학과는 국내대학 콘텐츠 융합 교육 프로그램 성과 발표회를 병행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김민영 기자 my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