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협동조합지원센터’ 설치 … 전문가양성·정보공유 체계 구축 절실

사진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중소기업 협동조합 활동이 활성화 될까.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0일 서울시 상암동 중소기업DMC센터 내에 ‘협동조합지원센터’를 설치했다. 김기문 회장은 현판식에서 “사무공간과 인력 지원을 통해서 회원조합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지속적인 조합지원 의지를 밝혔다.

협동조합계와 전문가들은 이번 지원센터 개소를  협동조합을 혁신하는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 협동조합이 출범한지 50년이 흘렀다. 협동조합도 늘어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회원사로 동록된 제조업과 유통업 분야 협동조합은 700여개에 이른다.

하지만 대부분 협동조합들은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단체수의계약이 폐지되면서 대부분 조합들은 직원을 대폭 줄였지만 사무실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협동조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협동조합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기중앙회는 지난 2009년 협동조합 활성화 원년의 해를 선포했다. 협동조합 공통기술개발사업, 우수조달 공동상표 수의계약제도, 소액수의계약제도의 확대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기중앙회의 이런 활동은 중소기업 협동조합의 지속가능성을 준비하기 보다는 단체수의계약제도의 부활 등 ‘땜질처방’ 성격이 짙다는 지적을 받았다.

협동조합 전문가들은 “지원센터가 공간 임대를 벗어나 기존 협동조합을 혁신하고, 협동조합의 기본을 세우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지원센터에 협동조합 전문가 양성시스템과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가장 먼저 조합 실무진의 역량을 강화하고, 일부 협동조합의 모범사례를 공유해야 한다는 것.

중기중앙회 내부에서도 문제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 그러나 오래된 관행과 회장 선거제도라는 한계 때문에 외면해 왔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경제민주화의 중심으로 떠오른 만큼 중소기업 협동조합도 크게 변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계를 이끌어 온 협동조합이 제 역할을 하도록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원센터에는 재생용재료업협동조합, 무인경비업조합, 여과기조합, 택배업조합, 한의산업조합 등 5개 협동조합이 입주조합으로 선정됐다. 올해에 3개 조합을 추가로 유치, 8개 조합으로 센터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중기중앙회는 공동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협동조합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협동조합지원센터에 입주시키고, 입주조합이 추진코자 하는 공동사업을 적극 지원해 협동조합 활성화 모델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