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3년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시행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올해 사업예산은 총 2173억원으로 집단연구군에 전체의 59.8%인 1300억원이 투입된다. 나머지 626억원은 개인연구군(28.8%), 137억원은 성과확산군(6.3%), 111억원은 국제교류군(5.1%)으로 지원된다.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을 위해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한다. 신진‧중견연구자 지원사업의 정액연구과제 지원 단가를 7백만원에서 9백만원으로 증액하고 융합연구 인정 범위를 확대한다.

인문사회연구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인문사회분야 아젠다를 개발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과학 연구지원사업 정착을 유도해 인문사회연구의 사회적 연할을 강화한다.

또한 평가제도 선진화를 통해 우수 연구 성과를 창출한다.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오픈(open) 평가제도’를 실시해 연구자의 연구배경, 연구이력 등도 평가 대상에 포함시켜 평가의 전문성을 높인다. ‘네거티브 평가자 제도’를 도입해 특정 연구주제에 대해 편향적인 시각을 지닌 평가자를 사전에 배제할 수 있게 된다.

교과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오는 23일 부산대학교, 25일 서울대학교, 28일 광주과학기술원 등에서 설명회를 열고 상세내용을 연구자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신경호 기자 khshin@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