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협력사 지원방안 대거 마련

한국전력이 사전등록 품목 축소로중소기업의 입찰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상생방안을 마련했다.

한전(KEPCO, 사장 조환익)은 18일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정재훈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 협력 중소기업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정책설명회를 열고 중소 협력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전력기자재는 중요도에 따라 사전에 공급사로 등록된 중소기업에 한해 입찰에 참가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 이러한 사전 등록품목수를 25% 이상 축소 운영한다.

한전은 적격심사 납품실적 평가시 유사제품 납품실적 인정범위를 기존 30%에서 60%까지 확대하고, 납품실적 제출대상도 기존 5억 이상에서 10억 이상으로 완화해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2억3000만원 이하 물품에 대해서는 낙찰 하한율(적정가 대비 80.5%)을 도입해 과당 경쟁을 예방하고, 중소기업의 적정이윤이 보장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들도 변압기·전선·개폐기 등 140개 이상 품목을 납품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필요로 하는 기자재 전 품목을 공개·전시함으로써 올해 중소기업들로부터 5조원 이상의 물품·공사·용역을 조달할 계획이다.

‘하도급 대금관리 전용 계좌 및 지급확인 시스템’을 도입해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를 실시간으로 확인, 어음 지급을 최대한 차단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R&D 지원 한도를 기존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늘린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아프리카에 ‘우분투’(Ubuntu)라는 말이 있는데 ‘상대가 있기 때문에 내가 있다’라는 상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며 “앞으로 ‘동반불패’(同伴不敗)의 신념을 갖고 협력사들과 상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내일신문 이재호 기자 jhlee@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