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표 원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콘텐츠 코리아 랩’건립,‘위풍당당 코리아 콘텐츠 펀드’등 역점 추진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4일 “문화를 모태로 한 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이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창조경제의 성공을 견인하기 위해 △콘텐츠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콘텐츠 강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 △글로벌 킬러콘텐츠 육성에 초점을 맞춰 지원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원장은 이날 새 정부 출범에 따른‘콘텐츠산업 진흥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를 위해 총 2,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70개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문화융성’ 화두를 뒷받침하도록 문화부와 긴밀히 협의해 진흥원의 비전도 새롭게 정립하고 새로운 사업도 기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콘텐츠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 홍원장은“콘텐츠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 업체들이 마음 놓고 사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좋은 기획 아이디어를 갖고 있거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자산을 가진 중소 콘텐츠기업들이 쉽게 돈을 빌리거나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상표 원장은‘콘텐츠 강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에 대해“작지만 강한 콘텐츠기업을 많이 키워 이들이 우리 나라 콘텐츠산업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스마트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대기업보다 민첩하게 상황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킬러콘텐츠 육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홍원장은“지난해 문화수지의 첫 흑자에도 불구하고 우리 콘텐츠의 수출시장은 아직도 아시아 중심”이라고 지적한후 “이를 극복하기 위해 5대 킬러콘텐츠 중 콘텐츠진흥원이 맡고 있는 게임, 음악, 캐릭터 업계의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장은“3대 콘텐츠산업 진흥방향을 위해 총 2,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70개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특히, 콘텐츠의 재산권에 대한 거래가 통합적으로 이뤄지면서 콘텐츠 아이디어 인큐베이팅을 지원하고 금융지원도 제공하는 ‘콘텐츠 코리아 랩’ 건립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하고 “중소 콘텐츠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7,500억 원 규모의‘위풍당당 코리아 콘텐츠 펀드’도 성공적으로 발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jh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