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과 대기업의 진심이 담긴 협력, 코스닥 기업 CEO(최고경영자)들의 일관성 있는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정지완 코스닥협회 신임 회장은 5일 여의도에서 취임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정부의 중소기업정책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을 높이고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 등 정책적 뒷받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이 잘 이뤄지면 코스닥 지수는 금융위기 이전 수준인 800p까지 회복이 가능하다”며 “올해를 코스닥 재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회장은 코스닥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성장에 초점을 맞춰 앞으로 추진해야 할 중점 추진사업을 소개했다. 주요 사업목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에 관한 연구 및 정책건의 상법, 자본시장법, 회계공시제도에 대한 규정 개선 등 코스닥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 연구 회원사 실무지원 강화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확대 실시 등이다.

정 회장은 앞으로 회원사들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기술 관련 기관과 MOU(협약)을 맺고 기술 이전 및 사업화 지원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연구개발(R&D) 특허 획득 지원과 기술인력 지원사업도 실시하고 코스닥 기업의 해외 진출 및 자금지원 협력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올 상반기에 개설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신시장 ‘코넥스(KONEX)가 코스닥시장과 조화롭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코넥스 시장은 코스닥 상장 요건을 갖추지 못한 중소 벤처기업에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발전해 이들 기업이 코스닥에 상장되고 나아가 대기업으로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스닥 내 일부 정치 테마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에 대해서는 “감시를 강화하고 법을 위반할 경우 엄격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내일신문 김영숙 기자 kys@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