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의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여러가지로 등장하고 있다. 식물성 기름을 활용하는 바이오에탄올이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으나 결국은 유한한 자원을 이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원자 핵분열을 이용한 발전은 대용량은 가능하나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로 인하여 부정적인 시작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고갈되는 에너지가 아닌 영구적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에너지원을 찾게 된다. 우주에서 오는 에너지로서 무궁무진한 태양 에너지, 달의 존재로 인하여 발생하는 조력 에너지, 지구의 내부 고온을 이용한 지열 에너지, 사시사철 부는 풍력 에너지 등이 그것이다.

 

태양,조력,풍력에너지 등 주목받아
이 중에서 이미 세계적으로 태양 전기 발전은 인간의 에너지 요구를 태양이 상당히 충족시킨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에너지 원으로 태양광은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한다. 미래에 요구되는 에너지 양보다 태양광은 훨씬 더 많이 제공해줄 수 있고 환경적으로 깨끗하고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고 태양에서 지구로 에너지가 전달된다. 하지만 태양 전원을 가져오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그러나 총 에너지 시장에서의 태양광이 차지하는 비율을 총 에너지 소비의 1% 미만으로 석유, 천연 가스, 석탄의 85%에 비하면 매우 적다.

태양광 발전이 널리 퍼지기 위해서는 태양의 에너지를 수집하여 유용한 형태로 변환하고 태양이 가려졌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장벽을 극복해야 하며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공학 혁신이 요구된다.

또 하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핵융합 발전에 대한 연구이다. 소규모 핵발전에 대한 특허와 논문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핵융합발전 연구 활발해져
기존의 핵분열방식보다 훨씬 에너지가 커서 아주 작은 규모로도 특정 지역 전체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구체화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엄청나게 높은 에너지와 반응 속도를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하는 안전 문제가 아직 검증되지 않아 시헝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모든 생명체와 기계장치는 에너지를 소모함으로써 목적을 수행한다. 인류의 문명이 발달할수록 에너지의 사용량은 많아질수 밖에 없다. 한정된 화석 연료를 통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에너지 절약 및 재생에너지 산업이 발달한다. 그러나 화석에너지는 50여년 내에 모두 고갈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무한한 태양, 조력, 지열, 풍력, 행융합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모든 기계기구를 동작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자연의 힘을 활용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활용하는 산업이 발전할 것이다. 주유소, 가스충전소는 사라지고,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다양한 탈것이 등장할 것이고 하늘을 날아다닐 것이다. 모든 기기의 장시간 동작을 위해서 대용량의 축전지와 배터리 산업은 아주 오랜동안 사라지지 않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에너지의 트렌드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