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6월까지 철거 … 중앙버스차로 2.2㎞ 설치

국내 최초로 설치된 고가차도인 서울 ‘아현고가도로’가 45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서울시는 다음 달부터 공사발주 및 교통규제 심의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내년 6월까지 125억원을 들여 아현고가도로를 단계적으로 철거한다고 14일 밝혔다.

길이 939m의 왕복 4차로로 시청〜아현〜신촌을 잇는 아현고가도로는 당시 급격한 교통량 증가에 따른 소통대책과 도심 인구의 외곽 분산을 위해 건설됐다.

시는 고가도로로 단절된 이대역〜서대문 사거리 구간에 내년 6월부터 12월까지중앙버스전용차로 2.2㎞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아현고가도로가 현재의 차량흐름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시경관을 훼손하고 노후화가 심해 연간 4억원이 넘는 보수·보강 비용이 들고 있어 철거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현고가도로는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명시된 1종 시설물로 1968년 준공 이후 노후화가 심해 안전등급 C급으로 관리되고 있다.

시는 하반기에 가로수 등 지장물 이식과 교통소통을 위한 차로확보 공사를 우선 시행한 후 겨울방학 등 교통량이 적은 겨울철에 공사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시가 현재 관리하는 고가도로는 총 85개다. 시는 앞으로도 교통 분산 기능이 떨어지고 도시경관 및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고가도로를 주변 개발사업과 연계해 철거할 방침이다.

시는 2009년 12월 시내 고가차도 연차별 철거계획을 발표한 뒤 현재까지 15개의 고가차도를 철거했다. 아현고가도로는 철거되는 16번째 고가다.

 

내일신문 김선일 기자 sikim@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