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마트 해외 확장 등 유통 부문 주력

롯데는 올해 6조8400억원을 투자해 지난해보다 10% 늘렸다고 17일 밝혔다. 고용목표도 2000명 늘린 1만5500명으로 책정했다.

롯데는 경기침체와 유통 부문의 출점 제한으로 경영환경이 좋지 않지만 ‘위기를기회’로 삼아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해 연말 사장단 회의에서 “비상경영이라고 미래성 비용을 아끼는 것은 기업의 체질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라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강점을 적극 활용하는 경영행보를 보여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투자 부문별로 유통이 3조6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건설 1조원, 석유화학 8000억원, 호텔·서비스 7800억원, 식품 6600억원 등이다. 유통 부문에서는 해외 진출과 신성장동력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중국에 웨이하이점과 청두점을 열고 인도네시아에도 처음 진출해 자카르타 1호점을 연다. 국내에는 서울, 부여, 이천에 아울렛을 개점한다.

롯데마트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 20여개 점포를 오픈한다. 완구전문점 토이저러스와 가전전문 디지털파크 사업도 강화한다. 새로 합병한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10여개 신규 매장을 준비중이다.

석유화학 부문은 호남석유화학과 KP케미칼의 합병으로 ‘롯데케미칼’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시작하는 원년이다. 여수, 울산과 중국에서 진행중인 설비 증설을 계획하고 해외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관광 부문은 글로벌 브랜드 강화에 나선다. 롯데호텔은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한다.

2014년과 2017년 각각 베트남 하노이와 중국 선양에 특급 호텔을 열고 국내에서는 2014년 제주와 대전 등에서 비즈니스호텔을 개장한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업계 처음으로 자카르타에 시내 면세점을 연다. 롯데제과는 싱가포르 법인을 중심으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고, 롯데칠성음료는 생수, 에너지음료,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내일신문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