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박근혜 정부 2013년 경제정책방향' 발표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을 2.3%로 낮춰 잡았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3.0%에서 크게 낮아진 것으로 경기회복이 늦어지고 대외적인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우리나라가 저성장 늪에 빠질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탈출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침체에 빠진 경기 활성화를 위해 내수‧수출 쌍끌이 경제 여건 조성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 28일 발표한 올해 경제성장률 수정치

정부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박근혜 정부 201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올해 저성장 기조가 유지되면서 일자리 부족, 주거비 부담 상승 등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크게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올해 경제정책의 기본 방향으로 '민생경제 회복'과 '창조경제 구현'을 잡았다. 주요 과제로 △일자리 창출 △민생 안정 △경제 민주화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제시했다.

우선 투자와 소비를 늘리기 위해 상반기 중에 재정 조기 집행 목표(60%)를 초과 달성하는 등 적극적인 거시정책을 운영하기로 했다. 사회간접자본(SOC) 분야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투자규모도 1조원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4년 만에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4월 초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추경 예산은 세입보전과 경기회복 및 민생 안정 분야에 집중 배정된다.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 금융을 상반기에 조기집행(60%)하고 추가 확대도 검토하기로 했다. 국내 일자리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고 내수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출 중소기업과 서비스업 중심의 수출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일본의 엔저 공세에 따라 환율변동에 휘약한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방안을 4월 중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창조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서도 나서기로 했다. 6월까지 창업-회수-재도전 성장단계별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우선 창업단계에서는 민간이 모험적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한국미래창조펀드'를 시범 조성할 계획이다. 또 크라우드 펀딩 도입으로 창업초기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회수단계에서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M&A 활성화를 위한 세제 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전용 코넥스(KONEX) 시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제2금융권의 연대보증 폐지, 중소기업인에 대한 체납세액 납부 유예 등 실패부담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재도전 단계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S/W, 영화, 게임, 관광 등 창조형 서비스산업 육성에도 나선다. 이들 산업에 대해서는 제조업 수준으로 지원하고 창의적 인력 확충을 위해 R&D 투자관련 세제 ‧ 예산지원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특히, 대기업 회의, 전시회, 국제회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국내에서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서비스 수출(MICE산업)에 대해서는 상품 수출과 동일한 금융 ‧ 세제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수출ㆍ중소기업에 대한 한국은행의 총액한도대출 지원을 강화하고 정책자금 지원을 186조원으로 늘리는 등 금융정책도 함께 추진한다.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지원 규모도 4조원으로 증액한다.

정부는 이같은 경제정책을 발표하며 "현 상황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당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올 하반기부터는 30만개 이상 일자리와 3% 이상의 경제성장을 이뤄 국민들의 삶이 실제로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제 전문가들은 “박근혜 정부가 정권 초기 의욕에 앞서 무리한 경제 정책을 추진하기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은 좋지만 정책들 중 일부는 과거 정권에서도 선보였던 것들”이라며 “무엇보다 현장 단위까지 느껴질 수 있는 정책 실행 의지와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현 기자 jhkim@gamtantimes.com

▲ 2013년 소비자물가전망
▲ 2013년 고용전망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