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변곡점
‘변곡점’이란 일정하게 진행하는 흐름의 방향이 급격하게 바뀌는 시점을 말한다 누구나 인생에서 몇 번의 변곡점을 만나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어떤 방향으로 꺾이는가 하는 것이다. 이는 위로 꺾일 수도 있고, 아래로 꺾일 수도 있다. 방향은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생의 목표를 세웠다면 1년 안에 인생의 1차 변곡점을 만들어낼 수 있다. 1년 만에 이뤄봐야 얼마나 이루겠냐고 할지 모르지만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고 마음먹는 가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 1차 변곡점을 만들고 난 후 지속적인 노력을 한다면 얼마 후 더욱 가파른 발전이 시작되는 2차 변곡점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실패 없이 1차 변곡점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그를 위해서는 다음 2단계의 실천 방법을 따르면 된다.

첫째,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라
뚜렷한 목표가 없다면 성취라는 단어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 어떤 목표를 세우든 그것은 당신의 뜻대로 하라. 하지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 또는 자신 있는 일, 혹은 자신의 미래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일이라면 더욱 좋다. 여기서의 미래가치는 단순히 금전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름을 빛내는 것이다.
뚜렷한 목표 설정만 해도 이루고자 하는 바는 이미 50% 이상 달성된 것과 다름없다. 1953년 예일대학은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표설정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다. 이때 오직 3%의 학생만 글로 쓴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그 후, 20년이 지나서 예일 대학교는 그때 그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20년 전 글로 쓴 목표를 지니고 있었던 3%의 학생이 그렇지 못한 97%의 학생들보다 훨씬 월등한 사회적 성공을 거두었음이 밝혀졌다.
어떤 사회든 3개의 그룹이 존재한다. 아무런 목표의식이 없는 그룹이 ‘A’, 대충 생각만 가지고 있는 이들이 ‘B’, 뚜렷한 목적의식과 실천계획을 가지고 있는 상위 리더들이 ‘C’다. 대부분은 ‘B’에 몰려 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C’로 이동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단계다.

둘째,롤모델을 찾고 모방하라
앞에서 우리는 ‘책은 사람’이라고 했다. 많은 책들 중에서 자신의 목표에 가장 적합한 롤모델이 될 100권의 책을 선정하라. 그리고 그 책을 1년 안에 읽고 소화하는 것이다. 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그리고 결과는 무조건 당신의 기대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약속할 수 있다. 100권의 책이면 원하는 분야에서 어느 수준 이상으로 올라설 수 있다. 1년 만에 당신이 준 전문가가 될 수 있다면 더 높은 목표를 실현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두드러지는 성취를 이룬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국 상당한 독서량을 기반으로 빈손으로도 정산에 우뚝 섰다는 공통점이 있다.

박성후
포커스교육연구소장
포커스리딩, 더비전 저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