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배를 저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순풍이 아니다.”
프랑스 사상가 몽테뉴의 말이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속도 이전에 방향이 훨씬 더 중요하다. 미래는 갑작스럽게 오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현재와 인과관계를 맺으며 어떤 사전 징후라도 보이며 다가온다. 안개 속을 헤매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눈앞에 보이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산꼭대기로 오르는 방향이 어디인지부터 생각하라.

미래를 위한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미래에 무엇이 필요한지 깊이 생각하고 있는가? 자신의 인생에서 최고의 투자는 무엇인가? 자신의 인생을 노예 다루듯 함부로 굴리고 있지는 않은가?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는 ‘지식 습득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것도 획기적이고 혁신적이며 탁월한 수준이어야 한다. 남들이 빼앗아갈 수 없는 자신만의 자산은 차별화된 지식 습득 능력뿐이다. 어떤 기업이나 조직도 당신의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 참신하고 혁신적이며 남들이 가지지 못한 노하우가 없다면 몸값은 갈수록 하락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은 단 하나의 목표를 향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지식 습득 능력을 계속 갈고 닦아 나가는 것이다.

인생은 업을 찾는 작업
당신의 인생에서 단 하나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은 당신의 모든 것을 걸고 승부를 내야 하는 투쟁이어야 하며, 인생의 주제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업’이다. 직업은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할 수 있지만 업은 변하지 않는다. 진정한 삶의 가치와 보람, 좌절과 극복은 업과 함께했을 때 존재하는 것이다. 인생은 업을 찾는 작업이며, 업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업은 삶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출발이며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일관된 지침이고, 모든 행동과 생각의 기준이 되는 하나의 방향이자 목표다. 그리고 진실된 싸움이자 삶 전체의 질을 결정한다. 업이 없다면 당신의 삶은 의미가 없다. 업은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며 자신의 절대적인 권리이자 필생의 의무다. 모든 사람들에게 당당히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업은 무엇인가? 업에 대한 결심이 있기 전까지 당신의 인생에는 어떠한 혁신적인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마음속에 무언가를 바라고 있다면 그것이 진정한 업과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라. 단순한 바람이나 희망, 긍정적인 사고 등으로는 아무것도 실체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다.

내면 깊은 곳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보라. 그 소리가 무엇인지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잘 듣는 것이야말로 바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의 출발이다. 진정한 경청이란 내 안의 세미한 소리를 듣는 것이다. 그 소리에 자신의 인생을 모두 투자하는 것이 진짜 인생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함으로써 삶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박성후
포커스교육연구소장
포커스리딩, 더비전 저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