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정말 인생이 도움이 되는 걸까? 책을 읽는 것에 대해 당연히 읽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은가? 책읽기가 정말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건지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몇 권의 책을 읽었나? 얼마나 기억에 남는가? 책 속의 지식이 뭔가에 제대로 활용되어본 적이 있는가? 책 읽기를 통해 정말 인생의 변곡점을 만들어본 적이 있나? 도대체 책을 왜 읽는 것일까? 어떻게 읽어야 정말 책이 나의 목적에 도움을 주는 것일까?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책이 나의 인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자신의 인생을 단기간에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책 읽기 전략을 오늘부터 몇 주 간에 걸쳐 설명하겠다. 진정한 변화에 대한 갈증이 있다면 도전해볼 것을 권한다.

변화에 대한 갈증 있어야
자신의 인생에 획기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지금까지 감히 생각해보지 못했던 프로젝트를 세워보자. 일 년 안에 천 권의 책을 읽는 거다. 일 년에 천 권의 책을? 말도 안 되는 소리인가? 가능할까? 어떤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

그런데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을 해서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을까? 아예 엄두를 내지 못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지금처럼 그냥 살면 된다. 그러나 인생에서 진정한 변화의 상승곡선은 경험하기 힘들 것이다. 어차피 한 번 사는 인생인데 그 정도의 도전도 못해보고 죽는다면 참 나약한 인생이 아닐 수 없다. 일단 가능성 여부는 제쳐두고 정말로 일 년에 천 권의 책을 읽는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결과는 반반이다. 굉장한 에너지를 단기간에 축적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변화도 없을 수 있다. 중요한 건 ‘어떻게’다.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


1단계(Focusing) – 비전 수레바퀴 만들기
2단계(Organizing) – 팀 구성
3단계(Communication) – 팀리딩, 토론, 핵심 중심의 반복읽기
4단계(Unit) – 지식의 재창조
5단계(Set up) – I Branding 구축


1단계에서는 무엇을 위해 책을 읽을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최고의 멘토 10명을 찾아낸다. 그리고 자신의 목표까지 도달하기 위한 전체 과정을 3스텝으로 나눠 로드맵을 짠다. 2단계는 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며 지식을 공유 확장할 수 있는 소수의 팀을 구성한다. 3단계는 구체적인 책읽기를 하는 것인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개인의 책읽기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핵심을 읽어내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4단계는 책 속의 지식을 나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재창조하는 과정이다. 글을 쓰고 가르쳐보는 것이 그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5단계는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을 구체적으로 구현할 ‘I-Brand’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일년 안에 가능할까? 지금부터 한 번 도전해보자.

 

박성후
포커스교육연구소장
포커스리딩, 더비전 저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