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란 값어치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사전적 의미로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선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가치란 물건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화폐가치로 나타내는 가격과는 다른 개념이다. 가치평가란 주관적이고 상황 가변적인 가치를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객관적으로 화폐 단위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가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사람, 관점,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첫째 가치는 사람에 따라 매우 주관적이다. 사람에 따라 가치가 전혀 없을 수도 있고 무한대로 클 수도 있어서 상대적이다. 가치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둘째 가치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기술적, 종교적, 인류적, 국가적, 군사적 가치가 다르며 어떤 관점을 선택해아 할지 고민할 때도 있다. 셋째 가치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라진다. 사막에서 물 한 병과 우물가에서 물 한 병은 가치가 다르다. 넷째 가치는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특정 사회나 시기에는 가치가 같은 경우가 많은 것처럼 가치는 가치 평가 대상이 처한 상황에 따라 유사한 경우가 많다. 즉 기술 가치나 기업 가치 평가는 주관적 가치, 경제적 가치, 시간 장소에 따른 가변 가치, 사회적 역사적 상황을 반영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사용가치와 교환 가치
물과 다이아몬드 중 어느 것이 가치가 더 높을까? 상황과 용도에 따라서 물과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크게 달라진다. 사용가치와 교환 가치는 물과 다이아몬드 중에서 어느 것이 더 가치 있는가를 구분하는 개념이다.

사용가치는 재화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만족을 말하며, 교환가치는 시장에서 교환되는 가치이다. 평가 대상에 따라 두 가치가 유사하거나 현격한 차이가 날 수 있다. 오래 사용하지 못하는 전자제품 등의 비내구재는 두 가치가 비슷한 반면, 골동품 등 내구재는 사용가치보다 교환가치가 더 큰 경우가 많다.

교환가치는 일반적으로 사용가치에 이윤 등을 더한 값이므로 시장가치보다 높다. 그런데 문제는 시장가치라는 것이 여려가지 상황이 존재하므로 이상적인 상태가 무엇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호경기와 불경기, 도입기와 성장기, 자유 거래와 독점 거래 등에 따라 달라진다.

시장가치에서 기본적인 가치가 공정시장 가치이다. 주식 시장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주식을 하 주라도 살 수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을 말한다. 국제가치평가기준(IVS)에 따르면, 시장 가치는 불특정 다수자 간의 공정한 거래에서 반드시 거래되는 가격의 추정치를 말하는 것으로, 적절한 마케팅 기간이 주어지고, 평가일 현재의 이해관계가 없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추정 교환가격을 말한다. 이때 구매자와 판매자는 해당 상품에 대하여 충분한 관련 지식이 있고 사려가 깊으며, 외부의 강제가 없이 자유의지로 행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김영기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