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에 천 권을?
놀라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것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을까?
놀랄 필요 없다. 알고 보면 그리 대단한 일도 아니니까. 그것을 가능하게 실천하려면 몇 가지 핵심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첫째, 본인의 의지다. 반드시 해내겠다는 의지가 없으면 절대 불가능하다.
둘째,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무조건 포커스리딩을 배워라.
셋째, 반복읽기의 중요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넷째, 혼자보다 함께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어떤 결과를 만들고자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첫 번째가 의지다. 강한 의지가 없다면 시도초자 하지 말라. 중도 포기할 것이 뻔하다. 강력한 의지는 강력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이런 도전을 왜 하려는지, 어떤 결과를 만들고자 하는지 그 목적을 명확하게 스스로 설정해야 한다.

천 권을 읽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그것은 목적을 위한 과정이며 방법일 뿐이다. 위의 5가지 요소 중에서 첫째와 다섯째 요소가 통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스티븐 코비가 말한 바와 같이 ‘끝을 생각하면서 시작하라’는 것이다.

독서로 인생이 바뀌어
그리고 효과적인 독서 방법을 배우고 훈련하라. 포커스리딩을 배워라! 이것은 진심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단기간에 강력한 독서능력을 갖추고 책을 읽는 속도를 3~5배 이상 높여라.
책읽기 속도와 이해능력을 동시에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평범함에서 비범함으로 도약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하루에 책을 1권 이상 읽을 수 있다면 인생이 바뀔 것이다.
왜 시도하지 않을까? 불가능하다고 미리 단정하는 것은 결국 자기 손해일 뿐이다. 남들이 하지 않는 시도, 남들이 못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성공을 위한 열쇠다.

지금 당장 포커스리딩을 배워라
반복읽기의 중요성을 경험해보았다면 일년에 천 권을 읽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눈치를 챌 것이다.
그렇다! 천 권을 읽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천 권의 책을 한 번씩 읽는 것. 내가 목적에 부합하는 100권의 책을 엄선해서 10번 반복해서 읽는 것. 둘 다 천 권 읽기다. 어떤 것이 더 유익할까? 당연히 2번이다. 일년 천 권 읽기는 2번 방식으로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책을 읽어도 자신이 기대하는 뭔가를 얻지 못하는 첫 번째 이유가 뭘까? 바로 반복읽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공자부터 시작해서 모든 고수들의 학습방법은 첫 번째가 반복학습이었음을 알아야 한다. 반복하지 않는다면 남는 것이 거의 없다. 반복하지 않을 거라면 책을 읽어봐야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이 칼럼에서는 앞으로 다양한 방법의 반복읽기를 설명할 것이다.

 

박성후
포커스교육연구소장
포커스리딩, 더비전 저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