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취업률 높이기 위한 ‘맞춤식 취업교육’ 제공

▲ 굿잡투데이 김석호 대표
요즘 대학생들의 관심사 1위는 단연 ‘취업’이다.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취업준비에 ‘올인’하는 대학생들의 모습이 이제는 더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하지만 ‘취업’이 됐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수십,수백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어렵게 구직에 성공했지만 막상 들어가보니 기대했던 것과 달라 이내 그만두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기업 입장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거르고 걸러서 ‘인재’를 뽑았지만 막상 현장에 투입하려고 했더니 ‘실무능력’이 아예 ‘기대 이하’인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굿잡투데이’(대표 김석호)는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정확한 취업정보 제공을 가장 중요시하는 대학생 취업정보 전문 제공업체다. 김석호 대표가 무엇보다 강조하는 것은 철저한 사전준비와 정보의 공유다.

“요즘 워낙 ‘스펙’을 강조하다 보니 학점은 물론이고 토익이나 토플 성적도 뛰어난 친구들이 많지요. 하지만 자기가 지원하고자 하는 쪽과 무관한 성적만 쌓고 있는 데 문제가 있어요.이것저것 다 잘하려고 하지 말고 자기만의 강점을 차별화시켜서 특화시키는 취업전략이 있어야 합니다.”(김 대표)

중·고생 대상 캠프도 열어
굿잡투데이에서는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박2일 또는 1주일의 취업캠프를 열어 수준별 취업교육을 실시한다. 자신들이 지원하는 기업의 정보를 더욱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자는 취지에서다.

얼마전부터는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취업캠프도 만들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진로를 설정할 때 막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뿐더러 대학진학을 위한 성적 획득에만 열중한 나머지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설정에는 무지한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캠프는 △인생 성공 스케치 강의 △자기 분석과 진로 탐색 시간 △미래 자신의 성공적 모습 스케치 △사회예절 및 자기 관리법 교육 등 다양한 강의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단조로운 강의식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발표력을 이끌어 내는 수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해 참가 학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채용지원 서비스 확대제공
더 많은 취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굿잡투데이는 얼마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제공 중인 채용지원 서비스를 전 기업으로 확대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채용지원 서비스는 ‘기업 맞춤형 우수 인재 추천’과 ‘산학협력을 위한 컨소시엄 제휴지원’ 등이 있다.

‘기업 맞춤형…’는 굿잡투데이와 연계한 국내외 160여개 대학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단순한 근로자 알선이 아닌 기업의 채용조건과 기업의 채용조건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취합,선별해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모든 취업 대상자가 기업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도록 인성교육,직무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해 검증된 전문 인력만을 공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 대표는 “이번 서비스 확대 실시로 인해 기업은 자사 직무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손쉽게 추천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무분별한 지원자를 걸러내는 데 소요되는 인적․물적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산학협력 제휴 지원
‘산학협력을 위한 컨소시엄 제휴지원’은 기업체에서 대학의 우수 기술을 사업화하고 우수 인력을 지원받기 위한 산학협력체 제휴지원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산학연협력기업부설연구소 설치사업 등 다양한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밖에도 200여명의 기업 인사담당자와 인재 채용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HR포럼과 대학 취업 담당자 세미나 개최 등으로 산학 연계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인턴십 설계 및 지원,직무 능력 검사 개발 대행 등과 같은 기업 채용 전반에 대한 풍부한 서비스도 굿잡투데이의 강점으로 손꼽힌다.  
 

김재창 기자 changs@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