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은 I Brand를 만드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엄청난 집중 독서를 통해 자신의 내적 역량을 축적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100권을 다양한 방법으로 열 번 이상 읽게 됨으로써 자신의 심리적 한계를 깨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이 집중할 주제 선정
2. 그 주제에서 최고의 멘토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을 탐색
3. 그들이 쓴 책들을 총 망라해서 그 중 100권을 선정
4. 선정된 책 100권을 2회 독파
5. 그 책들을 각각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요약 정리
6. 100권의 책을 각각 1Page 독서노트로 정리
7. 각 책에서 핵심이 될만한 중요한 내용을 ‘질문-대답’ 형식으로 리뷰
8. 전체 내용을 몇 개의 큰 주제로 나눠 통합
9. 통합 내용 발표 및 토론
10. 읽은 책 중에서 저자 10명을 선정하여 직접 인터뷰 실시
11. 인터뷰 내용 요약 정리
12. 전체 통합해서 자기만의 글쓰기 (리포트, 책, 논문 등)

이러한 과정을 1년 동안 집중해서 실시한다. 어떤가? 가능할까 아니면 불가능할까? 물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을 해내자면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매우 빠른 속도로 책을 읽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둘째, 요약 정리할 수 있는 마인드맵과 1Page 독서노트 작성법을 배워야 한다.
셋째, 혼자가 아니라 서로 도우며 토론을 나눌 수 있는 팀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글쓰기를 배워야 한다.
다섯째, 가장 중요한 거다. 반드시 해내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배워야 할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포커스리딩’, ‘Thinkwise’, ‘포커스디베이트’ 등이다.
이런 과정이 어렵다고 한다면 세상에서 성공할 일이 별로 없을 것이다. 세상의 어떤 일이든 쉬운 일이 없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의지와 에너지를 불태워야 한다. 진정한 에너지는 평소에 도저히 할 수 없을 거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할 때 만들어지는 것이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애써 시도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런 일은 이루어져봐야 얻을 것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 남들이 시도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목표에 도전하라. 원하는 성공은 그냥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얻고 싶은 만큼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정당한 것이다. 일년 천 권 읽기 프로젝트를 도전하겠다고 결심하는 것 자체가 진정한 자기변화의 시작이다. 언제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라.

 

박성후
포커스교육연구소장
포커스리딩, 더비전 저자
 focusreading@naver.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