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평가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식별 및 확정, 내외부 자료의 분석, 보고서 작성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식별 및 확정 과정은 평가대상의 식별 및 확정, 평가 목적과 용도 및 이용자의 식별 및 확정, 가치기준과 가치전제의 식별, 가치평가방법론의 확정, 사용정보의 식별 등이다.

먼저 식별 및 확정 과정을 살펴보자. 평가 대상의 식별은 가치평가 대상 자산의 범위, 지식재산권의 종류와 권리범위, 소유자별 지분 분포, 보유지분의 사용상의 제약 등이다. 평가의 목적이란 거래용, 투자용, 재무보고용, 담보용, 소송용 등을 말한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가치 수준이 달라진다. 기업 가치는 기업지분의 시장가치이며, 이에 경영권 가치가 더해지면 기업 전체의 가치가 된다. 이에 시너지 가치가 더해지면 인수합병 기업가치가 된다. 담보가치는 기업 전체가치의 일부분만 인정하게 된다. 기업가치는 일반적으로 계속 존속하는 기업을 전제로 하므로 청산기업의 가치는 낮게 평가된다. 기술가치는 전체 기업가치의 일부분에 해당한다.

가치평가의 이용자는 판매자, 구매자, 제3자, 납세자, 공공기관 등이다. 가치평가는 어느 쪽의 입장에 서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판매자의 입장에서 본 가치가 가장 높고, 제3자 입장, 구매자의 입장으로 갈수록 낮아진다. 가치기준과 가치전제에 따라 시장가치와 투자가치로 달라진다.

방법론에 따라 결과 달라져
가치평가 방법론에 따라 가치평가 결과가 달라진다. 수익접근법, 비용접근법, 시장접근법 중에서 어느 평가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평가 대상의 성격과 정보 상황 등을 근거로 전문가의 판단에 따른다. 사용정보의 식별에는 정보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 따라서 출처를 명시하고 자료 자체의 신빙성을 검토하여 채택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자료의 분석과정을 살펴보자. 기본 분석은 비즈니스나 기업 활동 상황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기술, 산업, 기업, 제품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수익성 등을 분석하게 된다. 분석 대상은 내부 자료와 와부자료로 나누어진다. 가치분석은 기본 자료 분석에 근거하여 가치를 토출하는 과정이다. 가치분석 과정은 가치평가 방법론의 적용 , 필요 변수의 도출, 가치지표의 도출, 가치 조정 등이다. 평가 대상 기간 동안의 재무제표를 추정하고, 비용이나 현금흐름을 결정하고, 자본화율이나 할인율, 할증율 등을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작성 과정이다. 가치평가 보고서에는 최소한 가치평가 의뢰자, 가치평가자, 평가대상 자산, 목적과 용도, 평가 기준일, 평가방법, 평가 결과, 결과의 한정조건, 평가기준일, 보고일자 등이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보고서에는 참가하거나 참조한 전문가와 문헌을 기재하여야 한다. 보고서 작성에는 기본적인 법규와 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가치평가의 결과에는 일정한 책임이 따르므로 법규가 정하는 기간 동안 보관하여야 한다. 구두보고도 가능하나 최종보고 및 보고서 보관은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김영기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