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 통계지 ‘지식재산 통계 FOCUS’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일반인이 보다 쉽고 빠르게 지식재산통계를 볼 수 있도록 「지식재산 통계 FOCUS」를 8월 6일 창간,발행했다. 이 통계지는 출원•등록통계, 산업통계, 분쟁통계, 국제통계 및 기타 소식통계등 5개 분야로 나뉘어 매분기별로 발간될 예정이다.
 
기존에 발간되고 있는 「지식재산통계연보」와 「한국의 특허동향」의 경우행정처리가확정된 통계를 취합하기 때문에 부득이 전년도 통계를 다음해 하반기에 발간했다. 또한 「지식재산통계연보」 등은 수치위주의 정보나열로 일반인이 알기 어렵게 구성된 측면이 있었고 특허통계는 국제특허분류(IPC)를 기준으로 집계됨으로써 산업별 특허활동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번 FOCUS는 일부 잠정통계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통계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수치를 그래픽화하여 직관적인 이해도를 높였으며, 한국표준산업분류와IPC와의 연계표를 적용하여 산업별 특허통계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아울러, ‘국제통계’란과 ‘분쟁통계’란에서는 일반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해외통계와 분쟁관련 통계 및 분석기사를 수록하였다.
 
본 통계지는 신속한 지재권통계를 필요로 하는 지자체, 기업, 한국산업공단 및 일반인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이 통계지의 상세한 내용은 특허청 홈페이지(정보마당-통계동향분석-통계정기간행물 코너)에 게재하고 있다.
 
김재창 기자 changs@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